GUI Git 클라이언트 중 SmartGit를 그동안 써왔는데.. 


GitKraken을 쓰고나서 짜증이 나서 뒤도 안돌아보고 SmartGit로 돌아왔네요 



GitKraken이 SmartGit보다 안좋은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라이선스 문제. 

우선 GitKraken는 무료 라이선스말고 상용버전 라이선스는 구독 라이선스밖에 없습니다. 

이게 무슨 문제냐면 SmartGit도 구독 라이선스가 있지만 일반 라이선스도 별도 존재합니다. 

즉 라이선스 기간이 끝나고 나면 더이상 유료기능을 사용 할 수 없습니다. 

보통 일반적으로 라이선스 기간이 끝나면 업데이트는 안되지만 기존 버전에 대해서는 사용할 수 있는 권리를 가지고 있는데.. 구독 라이선스는 구독기간이 끝나면 사용 권한을 소멸 시켜버리죠.

물론 Smart Git도 그렇고 GitKraken도 비상업용 라이선스는 무료 사용이 가능 합니다. :)

(근데 GitKraken 인앱 충돌 편집기를... 유료버전기능으로 넘기다니.... )



2.파일 인코딩 문제 

Java나 최신 개발환경을 사용하고 있는 사람들은 별문제가 아닐 수 있으나... 

마찬가지로 크리티컬합니다. 

제가 테스트 해본건 윈도우 인데 아마 다른 OS도 마찬가지 일듯 싶습니다. 

UTF-8 파일이 아닌 EUC-KR 및 CP949 파일등에서 한글을 작성을 하면  GitKraken에서는 

한글이 깨져보입니다. 

Java처럼 기본 파일인코딩이 UTF-8을 사용할 경우는 별문제는 안될 수 있겠지만 

C++등에서는 중요한 문제가 될 수도 있겠죠...




3. 프로젝트 이름 별칭 가능 여부 

자신의 컴퓨터에 Git 프로젝트가 많다면 자기가 알아보기 싶데 그룹을 나누고 별칭을 붙이고 싶습니다.

하지만 그룹기능은 SmartGit나 GitKraken이나 전부 있지만...  프로젝트명에 별칭으로 변경하는건 GitKraken에서는 할수가 없네요. 무조건 디렉터리 이름이 프로젝트 명이 됩니다.

SmartGit는 별칭이 가능합니다. 





그래도 GitKraken을 써보고 싶었던 이유는 다크 테마 UI가 맘에 들었기때문입니다. 

물론 SmartGit도 최근 업데이트를 통해 다크 테마를 지원하긴 하지만 아직은 뭔가 반쪽자리 

테마라고 느껴지거든요.. 

스크롤바 색같은경우는 아직도 다크 테마에 현재 어울리지를 않네요.

+ Recent posts